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日 방사능 수산물 수입하더니..."결국 아이들이 먹었다"
    시사 2012. 10. 9. 09:02

     

    지난해 3월 일본 대지진이 발생하고 방사능이 누출되자 대다수 우리 국민들과 언론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우려를 제기하며 일본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를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방사능 검사를 철저히 하고 있다"며 중국, 러시아는 수입하지 않는 일본 수산물을 기어코 수입했고, 이런 일본산 수산물이 결국 우리 아이들의 급식으로 제공된 사실이 국정감사 조사 결과 밝혀졌습니다.

     

    지난 8일 국감 이전 저는 이미 3월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출, 3월에만 20여 건…“모두 수입허용”>이라는 기사를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일본산 수산물이 우리 아이들의 급식으로 제공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문득 일본산 방사능 수산물 수입과 관련해 지난 4월 농식품부와 식약청을 취재했던 일을 문득 떠올려봤습니다.

     

    당시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 금지해야 한다는 시민단체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농식품부는 일본산 수입 수산물은 철저한 검사를 거쳐 통관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었습니다.

     

    이런 정부 논리는 당시 취재시에도 설득력이 없게 들렸습니다.

     

    일본산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는 수백톤이 수입돼도 단 1kg만 표본 검사를 합니다. 한꺼번에 들어오는 물량은 단 1kg만 검사하면 통관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검사방법은 방사능 오염 수산물이 국내로 쉽게 들어올 수 있어 보였지만 정부 당국자들은 "안전하다"는 말 뿐이었습니다.

     

    당시 농식품부 담당자는 "검사방법이 수산물을 잘게 갈아야 하기 때문에 모든 수산물을 검사할 경우 상품성이 떨어져 판매될 수 없고, 이 같은 방법은 식품공전에 따라 진행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당시 비파괴 검사를 통한 간이 방사능 검사기로 일본산 수산물 전량을 검사 하고 수치 이상이 나온 물량에 대해서는 전량 재검사를 해야 하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지만 역시나 관계자는 "그럴 경우 인력이 많이 들고 수산물의 보관이 오래되면 상품성이 떨어져 그럴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방사능 기준치에 거의 근접한 일본산 수산물이 이미 국내로 많이 수입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냉장대구의 경우 세슘 기준치 100베크럴에 육박하는 97베크럴이 검출된 경우에도 수입이 모두 허용된 바 있었을 뿐더러 지금까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국내로 수입된 수산물만도 총 3만4527톤이나 됩니다.

     

    더 충격적이게도 이중 2011년 3월 이후 지난 달까지 총 116건 약 2803톤에서 세슘이 검출됐습니다. 이렇게 검출된 방사능 수산물 역시 기준치 이하라는 이유로 모두 국내로 수입됐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수입된 일본산 수산물이 결국은 우리 아이들의 입으로 들어갔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8일 민주통합당 유은혜 의원이 배포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705개 학교에 일본산 수산물이 2231kg이나 납품됐고, 특히나 방사능 물질이 계속 검출되고 있는 대구, 명태, 방어, 생태, 코다리 등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4월 환경운동연합 양이원영 국장은 “벨라루스 지방 아이들이 심장병으로 사망해 부검한 결과 20Bq의 수치가 나왔다. 이는 우리가 20Bq가 들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이를 유지하고 여기에 또 다시 20Bq를 먹으면 우리 몸은 20Bq를 유지하기 때문에 위험 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해 이런 감사 자료는 더욱 우려스럽습니다.

     

    하지만 당시 시민단체들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국민들의 방사능 우려를 환경단체와 언론의 책임으로 떠넘기며 수입업자의 생존권도 지켜줘야 하지 않느냐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식약청 조혜영 주무관이란 분은 “환경연합 등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기자회견 등을 하고 있다. 국내 유통되는 식품에서는 모두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아 통계에서 빼는 것이 무슨 문제가 되느냐”고 되묻기도 했습니다. 또 식약청 한 사무관은 “소비자도 중요하지만 수입업자도 생각해 줘야 한다”며 반송 건 수 등의 통계 자료는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말을 하는 공무원들에게 국민들의 건강을 맡겨야 하는지 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국민의 건강보다 수입업자의 생계가 더 걱정인 정부, 그런 정부를 믿지 못하는 국민들의 심정을 왜 정부는 모를까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