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휴대전화로 선물을 줄 수 있는 기프티콘과 기프티쇼가 다양한 이벤트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벤트시 진행자는 우편이나 택배 비용 등이 들지 않고, 보내는 방법도 간편합니다. 또 당첨자는 빠르고 편리하게 받을 수 있어서 기프티콘과 쇼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인근에 널려있는 편의점, 빵집, 아이스크림 가게 등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하지만 이런 편리성 뒤에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문자가 제대로 전송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서비스는 네이트나 쇼 등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쿠폰을 다운로드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런 위피 서비스가 되지 않는 스마트폰에선 사용이 불가했었습니다.
최근엔 이런 점을 보완하고자 문자형식으로 쿠폰번호만 전송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제가 300명 정도에게 이런 문자를 보내봤더니 일부 스마트폰 사용자에게서 문자를 받아보지 못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물론 저 또한 다른 분이 보낸것을 못받은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기본적으로 3회 정도 재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른 문제점은 사용기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2달 정도의 사용기간이 있는데요. 이 기간안에 사용자가 이 쿠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더 이상 쿠폰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다만, 기프티콘과 기프티쇼 해당회사에 문의해 보니 이럴 경우 90%를 사용자에게 계좌이체 시켜준다고 합니다.
왜 90% 인가하고 물어봤더니 수수료라고 하는군요. 어쨌든 기간이 너무 짧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다른 문제는 휴대전화의 문자 삭제입니다. 기프티콘과 쇼를 받았는데 실수로 문자를 삭제했을 경우가 있습니다. 지인이라면 다시 보내달라고 이야기 하겠지만 이벤트에 당첨된 것이거나 그리 친하지 않은 사람이 보내준것이라면 다시 보내달라고 이야기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땐 기프트쇼와 기프티콘을 담당하는 SK, KT 114에 전화를 겁니다. 그리고 해당 회사의 전화번호를 안내받고. 내가 받은 기프트 문자를 확인해 달라고 하면 확인해 줍니다. 이때 상품으로 교환하지 못한 물건이 있다면 재전송을 요구하거나 날짜가 지난 문자의 경우는 계좌로 송금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지금까지 받지 못하거나 유효기간이 지나버린 기프트쇼와 기프트콘 환불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