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직도 쇼핑몰 쿠폰에 속고 계신가요?
    I T 2009. 9. 6. 10:10

    모든 상품에 적용되는 쿠폰을 발행하고 있지만 실제 사용은 거의 불가능한 쿠폰들

     

    전 품목 10% 쿠폰, 주말 특가 쿠폰, VIP쿠폰 등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오늘도 어김없이 쿠폰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쇼핑몰들의 이런 선심(?)성 쿠폰이 줄기차게 나오고 있지만 정작 상품 구매시 쓸 수 있는 쿠폰은 전무하다 시피 합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살펴 볼까요?

    저는 직장을 다니기에 주말을 빼곤 쇼핑을 즐길 여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생활 필수품 부터 의류, 전자기기 등 모든 것을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하게 됩니다. 시간이 없다는 이유와 인터넷 쇼핑몰이 더 저렴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런데 언젠가 부터 쇼핑 쿠폰들이 쌓이게 되었습니다. 같은 쇼핑몰에서 연속 3달 이상 구매를 하니 VIP 쿠폰을, 주말에 쇼핑을 하니 주말쿠폰을, 바로가기를 설치 하니 바로가기 쿠폰을 주더군요. 물론 이외에도 수십여 가지 쿠폰을 받았습니다.

    각 상품마다 쿠폰가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쇼핑몰에서 뿌리는 할인율이 낮은 쿠폰은 거의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사진은 이미 각 상품가격에 쿠폰가를 뺀 가격을 판매가로 정해 놓은 쇼핑몰)


    쿠폰을 이용해 저렴하게 물건을 살 생각을 하니 기분이 좋더군요. 그런데 물건을 모두 고르고 결재를 하려고 하면 쿠폰 적용이 되지 않거나 이미 정상가 보다 가격을 올려 놓고 특정상품전용 쿠폰을 발행해 쿠폰할인을 받아 싸게 구매한것 처럼 판매를 하고 있는 곳이 많았습니다.

    물론 실수로 쿠폰 발행을 누르지 못했다면 비싼 가격에 물건을 사게 되는 것이고, 쿠폰을 발행해 상품을 구입했다면 정상가에 구입한 것입니다.


    고로 특정 상품에 붙은 쿠폰은 아무런 의미도 없을 뿐더러 이 쿠폰 탓에 다른 쿠폰들은 사용조차 하지 못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한 상품에는 한가지 쿠폰만이 사용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쇼핑몰에서 뿌리는 쿠폰보다 특정상품에 한정된 쿠폰의 할인률이 더 높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최저가가 10만원인 상품이라면 쿠폰 미적용 가를 11만원으로 합니다. 그리곤 그 상품에 한해 적용할 수 있는 10%쿠폰을 발행합니다. 그러면 제가 기분좋게 받았던 9% 이하 쿠폰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또 쿠폰 적용이 되지 않는 상품도 많습니다. 특히 가전제품의 경우가 그러하지만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물품들에도 쿠폰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가전제품의 경우 워낙 가격이 고가이다 보니 100만원짜리 노트북에 10% 쿠폰을 적용하면 벌써 10만원을 깍아줘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쇼핑몰에서는 가전제품에는 대부분의 쿠폰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전자제품 외에 의류 또한 이미 각 상품에 쿠폰을 발행해 놓아 타 쿠폰의 사용이 사실상 불가능 하다.


    그럼 쇼핑몰들은 이런 쓸모 없는 쿠폰 발행을 왜 하는 걸까요?

    그것은 딱 두가지 이유뿐입니다.

    하나는 상품 전용 쿠폰이 있는줄 모르고 상품 전용쿠폰을 다운 받지 않았을때 소비자는 정상가 보다 비싼가격에 물품을 구입하게 됩니다. 100명 중 1명만 쿠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쇼핑몰 측에선 엄청난 이득을 가져올 겁니다. 젊으신 분들은 대부분 온라인 상으로 물품 구입시 최저가를 비교하고 쿠폰 발행 여부 등을 판단해 구입하지만, 연세가 드신 분들은 아직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없다 보니 무조건 대기업 인터넷 쇼핑몰에서만 물건을 구입합니다.

    그러니 대기업 쇼핑몰의 물건이 싼 것인지 아니면 비싼것인지도 잘 모르시죠. 게다가 쿠폰다운이나 적용에는 더 둔감하시니 쿠폰사용을 하실 줄 모르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소비자 100명 중 쿠폰을 사용한 90명의 젊은 층이 약간 싸거나 정상가에 물품을 구입했다면 10명의 나이드신 분들은 쿠폰 사용법을 모르거나 받는 방법 조차 몰라 물품을 비싸게 구입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결국 쇼핑몰은 쿠폰을 사용하도록 해 판매해도, 쿠폰을 사용하지 않고 판매해도 무조건 이익 입니다. 다만 이익의 차이가 다를 뿐입니다.

    두번째는  실제로 쿠폰을 적용해도 가격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고객들은 이 쇼핑몰에서는 쿠폰을 발행해 싸게 샀다라는 인식을 하게 되고, 타 상품 구입시도 이 쇼핑몰을 방문하게 되는 것이죠.

    결국 쇼핑몰들의 과다한 쿠폰 발행은 고객들의 기분을 좋게하는 심리(心理) 쿠폰인 셈입니다. 소비자는 심리쿠폰에 속지 말고 쇼핑몰은 싼 척 대신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Designed by Tistory.